Nginx를 사용하는 이유 (feat. 내생각, 아무말)

Apache tomcat을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 Apache tomcat하다고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싶었다.
  • 접속하는 /경로에 따라서 A Tomcat을 호출하기도하고, B Tomcat을 호출하기도 하니 말이다.
  • 근본적인 원리를 위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dkswnkk.tistory.com/513

https://whatisthenext.tistory.com/123

Nginx 굳이 써야해? 는 원리를 몰라서 하는 소리 ..

처음에는 Nginx를 굳이? 라고 생각했다. 사실 다들 사용하는 이유는 있을건데, 지금 나에게는 할일이 매우 많아, 또 하나의 숙제같은 존재라 미루고 미루다가 이제서야 없으면 안되어서 다시 보게 되었다.

Front, Back을 나눈 프로젝트가 앞으로 예상 10개 정도 된다.

당시 내 입장에서는 NodeJS 각각 다 다른 Port로 실행하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굳이 Nginx를? 이라는 생각을 했다.
과부하 같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것보다 프로젝트 처리가 급급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빨리 처리하기 위해서 나는 모든 서버단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의 생각을 배제하기로 했다. 인프라 구성은 내가 해본적도 거의 없기도 해서 그런 것 같다. 더 어렵기도 한 느낌

HTTPS를 적용하고 나서부터 Nginx를 생각할 수 밖에 없었다.
SSL 인증을 받으면 443 Port로 인증서 적용을 할것이고,
80으로 붙는 것은 443으로 자동 리다이렉트를 시켰다.

그러니 HTTPS는 80 Port가 아니면 당연히 Redirect가 되지 않아 443, 즉 SSL 인증서가 적용된 포트로 가지 않는다.

Front가 http일 경우에는 솔직히 상관없다.
하지만 현재같이 보안이 철저한 시대에 SSL 인증을 받지 않겠다구? 너무 기본 중의 기본이므로 받은 것이다.
그 원리는 정확하게 모른다. 암호화되어서 전송된다는데, 어디서 어떻게 암호화되는지 나는 상세하게 알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Front가 HTTPS 접속된 주소에서 Back API를 호출하는 과정에 HTTP 이게 되니 302 Found 오류가 난다. 나는 보안으로 발송했는데 넌 보안이없다구? 안돼! 계속 리다이렉트를 시전하는거다.

그래서 나는 이제 Nginx를 알아가야 한다. ㅎ.ㅎ)……………………….

프로젝트 만드는 재미가 곧 배우는 재미군

Leave a Comment